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27 - 26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중요한 생활세계로 자리잡은 사이버커뮤니티 참여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관계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심문야를 공유하고 있는 사이버커뮤니티에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이들이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 관찰 및 운영자들의 자문을 청취하였다. 청소년들은 주로 커뮤니티 구성원들과의 채팅, 게시판 글쓰기와 댓글달기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있었고, 자신의 존재감을 인정받고 있었다. 또한 커뮤니티는 하나의 사회집단으로서 위계와 규칙 등이 제시되며 공동체 구성원들은 이를 준수할 것이 요구된다. 이들의 온라인 사회관계는 오프라인 사회관계 맺기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온라인상의 사회적 위계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우선시되는 오프라인상의 관계와 비교했을 때 지식이나 정보 능력, 커뮤니티 회원 등급이 우선시되며, 대화주제도 일상사에 비해 주로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일상생활의 사회관계는 동년배의 학교나 지역 또래로 비교적 동질적인데 비해, 온라인상의 관계는 지역, 연령, 성별, 학교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이질집단으로 구성된다. 반면, 온라인상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관계의 대상은 넓어지는데 비해 관계의 깊이는 부분적이고 일시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사이버커뮤니티 참여와 사회관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6580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