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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9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259 - 2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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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는 소비자를 전제로 하므로, 콘텐츠를 분석하려면 제작자가 아닌 소비자를 중심에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나 재미를 위해 교육적 성과를 거두려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피교육자의 선호도와 반응에 면밀하게 대응하여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우수 콘텐츠의 선행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제작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에 "콘텐츠와 소비자는 컨셉과 스토리텔링이라는 통로를 이용하여 사회적 맥락 내에서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한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맥락 분석, 소비자 분석, 컨셉 분석, 콘텐츠 분석의 네 단계로 진행되는 '소비자 중심 4C 모델'을 구성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제1단계 : 맥락 분석
Ⅲ. 제2단계 : 소비자 분석
Ⅳ. 제3단계 : 컨셉 분석
Ⅴ. 제4단계 : 콘텐츠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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