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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37호(Vol.13 No.3)
발행연도
2000.8
수록면
235 - 2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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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는 시각적 혹은 형태적인 운영이나 해석은 물론 컨텐츠의 개발과 스토리 텔러로서 의 역할이 요구된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들에게 있어서 컨텐츠를 이루는 이야기 구조에 대한 이해와 실험은 아직도 미미한 상태이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80년대부터 타이포그라피의 영역은 정적인 형태에서 역동적인 형태를 갖는 Type in Motion으로 빠르게 전이되고 있다. 이에 스토리의 내용과 구조를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Type in Motion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컨텐츠로서의 스토리를 형태로서의 Type in Motion 기법을 이용해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가를 연구한 것이다. Type in Motion의 구성요소를 통해서 스토리의 함축적인 표현 방법과 기능적인 표현 방법을 분석하였다. 오늘날 디지털 기술이 디자이너에게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준 것은 사실이지만 한편으로는, 디지털 디자인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디지털 타이포그라피를 다루는 디자이너도 시각언어로서의 Type in Motion뿐 아니라 음성언어로서의 Type in Motion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스토리와 Type in Motion를 전체론 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이들의 유기적 관계를 탐구하는 것은 효과적인 디지털 타이포그라피의 운영에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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