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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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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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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7집 4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31 - 65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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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난 반세기 동안 교육계층화의 정도와 양상이 연령코호트(age cohort) 간에 어떻게 변화해왔는가를 중등교육에서 고등교육단계에 이르는 단계별 진학여부 및 진학경로(중등교육단계에서 인문계:실업계, 고등교육단계에서 일반대:전문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육계층화의 정도는 부모세대의 사회경제적 자원과 지위가 자녀 세대의 교육기회와 성취에 미치는 제한적 영향력으로 측정하였다. 학력단계별 진학확률에 대한 로짓모형을 분석한 결과, 교육성취에 있어서 계층간 불평등의 정도가 지난 반세기 동안 감소하지 않았으며 각 단계에서의 진학경로의 경우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력단계별 진학확률로 분석되는 계층간 불평등의 효과는 상위(대학진학) 단계보다는 하위(고등학교) 단계에서 더 크게 작용하는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육계층화의 효과는 각 단계에서 진학경로보다는 진학여부에 대해 더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추이 분석 결과는 중등교육과 고등교육단계 모두에서 진학여부로 분석되는 교육기회의 양적인 계층화가 점차 감소하고 진학경로로 분석되는 질적인 차원에서의 계층화가 구조화되어가고 있는 양상을 동시에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사회가 지난 반세기의 경제개발과 교육체계의 확대시기를 지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산업사회에서 기회평등의 핵을 이루는 교육기회에 있어서 사회계층간 불평등의 정도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음을 말해주고 있다.

목차

Ⅰ. 서론: 문제제기와 분석과제
Ⅱ. 이론적 배경: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계층화의 변화
Ⅲ. 분석 자료, 변수 및 분석모형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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