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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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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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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7집 4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175 - 1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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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성을 절대화하는 보편주의적 독단의 위험과 차이를 절대화하는 상대주의의 회의주의적 위험을 모두 피할 수 있기 위해선 내재적 초월의 사유가 요구된다. 이 논문에서는 ‘일상생활 속에 머무르면서 일상생활을 초월한다’는 것을 최고의 경지로 간주해왔던 동아시아의 전통적 사유로부터 이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려고 한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이 글은 신유가, 특히 성리학의 사유모델을 내재적 초월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재구성한다. 먼저 내재와 초월의 구별은 표기와 무기의 구별이 표기의 영역 속으로 재진입하면서 발생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 관점에서 출발하여 신유가적 사유의 발생맥락을 조명하고, 신유가의 우주론적이고 탈목적론적인 내재적 초월의 문법을 해명한다. 마지막으로, 우주론적인 초월의 길이 무너진 현재, 탈목적론 적인 내재적 초월을 계승해 가는 하나의 길로서, 사회적 소통의 차원에서 내재적 초월의 문법을 구성하는 길을 스케치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내재/초월의 구별과 도덕의 문제
Ⅲ. 내재/초월의 구별과 도덕의 만남 : 신유가의 역사적 발생 맥락에 대한 조명
Ⅳ. 우주론적 초월과 강한 인간주의
Ⅴ. 상황 속에서 상황을 넘어서기 : 탈목적론적 내재적 초월
Ⅵ. 내재적 초월과 현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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