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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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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5호(Vol.17 No.1)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153 - 1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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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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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웹을 멀티미디어시대의 쌍방향 마케팅 미디어로서 재인식하고, 웹에서 감성디자인이 브랜든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사용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차. 2차의 사용자 조사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웹에서의 감성디자인에 대한 기초연구로써 사용자가 웹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감성공학에서의 감성분류와 선행논문에서의 사용자 인터랙션 분류에 기초하여 기능적. 심리적. 감각적. 관계적. 문화적 감성 5가지로 그 유형을 정리하였다. 이중 디자인과 관련이 있는 기능적. 감각적. 심리적 감성요인을 만족 시키는 감성디자인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1차로 국내 7개 패스트푸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감성만족이 ①브랜드 선호도와 신뢰도 상승과 ②브랜드 이미지 제고 ③구매욕구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요인으로 작용하는가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이 조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2차 조사(FGI)를 실시하였으며,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①사용자가 패스트푸드 사이트에서 원하는 주요 감성 ② 사용자가 강한 감성적 어필을 느끼는 디자인유형 ③감각적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요소에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웹에서의 감성디자인ㆍ감성브랜딩
3. 패스트푸드 사이트에서 감성만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설문 조사
4.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에 관한 FGI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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