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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7 - 3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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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깡의 정신분석 이론은 성차 개념을 그 하위 주제로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 전체적 구도가 성차의 개념에 기초한다. 인간의 담론과 진리 자체가 욕망과 불가분적인 관계임을 견지하는 라깡의 정신분석은 인간의 성차 자체가 욕망의 산물임을 상정하는 그의 성차개념과 일맥상통한다. 라깡의 정신분석에서 진리는 욕망을 추동하는 실재를 재현하지 못해 ‘반-쯤-말하기’ (half-said)의 형태나 왜곡된 형상(anamorphosis)로 드러나듯이, 라깡은 ‘성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명제를 통해 소위 ‘남성적 입장’은 불가능한 실재로서의 성차를 확연히 존재하는 것으로 왜곡하는 일종의 증후[왜곡된 형상]임을 보여준다.
라깡은 한 체계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 즉 거세하는 원초적 아버지를 예외적 으로 존재하게하여 체계를 확립시키는 ‘남성적 입장’(masculine position)을 거부하고 진리의 비결정성, 즉 여성의 ‘전체-아님’(Not-all)의 입장을 택하는 ‘여성적 입장’(feminine position)을 긍정적으로 본다. 라깡에 의하면, 이 ‘여성적 입장’은 바로 진리의 재현 불가능성, 즉 대타자안의 결여를 상징하는 결여를 체현하는 겸허하고 포용적인 입장이다.
라깡의 ‘여성적 입장’ 혹은 재현되기를 거부하는 ‘여성’의 범주는 바로 신학에서 일단 인간의 진리체계나 언어로 재현되면 신의 그 실체가 제한되고 왜곡될 수 밖에 없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현재 체계의 언어나 인식론에 의해 끊임없이 부정되어 설정되는 것을 상정하는 ‘부정신학’의 면모를 상기한다. 이런 맥락에서 라깡의 여성성은 ‘여성이라는 부정신학’의 개념을 탄생시킨다.
문화사회적 산물로서의 성차를 주장하는 라깡의 성차개념은 뤼스 이리가 라이의 성차개념, 즉 각각의 고유한 특성을 가진 성차의 개념이 인정하되 여성이 현재 가부장체제하에서 억압되고 배제되는 것을 ‘성차의 윤리학’을 통해 교정하려는 시각과 대조를 이룬다.
이리가라이는 가부장체제의 배제적이고 억압적인 성차이론은 억압의 실제적 대상인 여성의 권위와 인권을 상해하는 것은 물론 외양적으로 이 체제의 수혜자인 남성의 인식과 사고방식을 제한하고 왜곡한다고 강조한다. 이리가라 이는 두 성의 고유한 성차적 특성이 왜곡되지 않고 그 자체로 인식되고 포용되어 서로 다른 성차의 주체들이 아름답게 화합하는 것을 꿈꾼다.
이리가라이는 두 성간의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현재 남성중심적인 담론과 체제를 여성중심적인 문화담론과 인식체계를 통해 보완함으로써 변화시킬 것을 제안한다. 따라서 이리가라이는 프로이트적인 부친살해의 인식론을 모친살해의 인식론의 강조를 통해 균형을 이룰 것과 종교적 의례 행위에서도 예수와 어머니의 통상적인 이미지 재현을 예수를 낳은 성모마리아와 그 어머니, 성안나의 모델의 빈번한 재현을 통해 보완할 것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뤼스 이리가라이의 성차개념은 한쪽으로 치우친 타자억압적 성차의 현재 상황을 보완하고 성차간의 평형성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기제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두 성차간의 근본적 불평등이 원래 생물학적 차원으로만 존재하는 성차를 제도나 문화를 통해 영구화하고 전체화한 결과임을 간과하는 한계를 지닌다. 이런 문제의 보완은 심리 문화적 산물로서의 성차를 강조하는 라깡의 정신분석이론과 성차개념을 통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라깡의 성차(sexual difference) 개념의 배경
2. 정신분석과 가부장제(patriarchy)/모권제(matriarchy) 논쟁
3. 부친살해(parricide)와 모친살해(matricide)
4. 라깡의 성차 개념: ‘여성이라는 부정신학‘(negative theology)
5. 라깡의 성차개념과 네 가지 주체 형태(규범적, 신경증적, 도착적, 정신병적 주체)의 관계
6. 결론 : 외상(trauma)으로서의 성차, 법의 근원으로서의 성차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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