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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1호(Vol.16 No.1)
발행연도
2003.2
수록면
181 - 19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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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e-비즈니스환경을 구축한 전통적 제조업체가 신제품개발을 추진하는 경우의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온라인디자인 툴 내지 사이버 모델의 개념을 갖는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개발ㆍ제시하는데 최종목표를 두었다. 최종목표인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는 e-비즈니스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인터넷 웹사이트 구조 및 형식을 갖는 「디자인 보털 사이트; e-BDV S」라는 이름의 모델로서 개발되었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확인되거나 발견되었다.
① e-비즈니스는 인터넷 활용을 전제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따라서 e-비즈니스환경에서 추진되는 모든 업무 프로세스는 온라인형 구조 및 형식과 사용방법을 고려한 모델이 요구된다.
② 전통적 제조기업이 e-비즈니스로 전환할 경우는, 전통적 기업의 경영자원 및 장점과 디지털화의 장점을 접목시킨 혼성체 모델(Hybrid Model)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e-비즈니스환경에 요구되는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는 인터넷 Web사이트로서의 활용성, 제품개발 관련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방법, 디자이너와 참여자의 상호작용적 의사소통방법 등이 최대한 고려된 구조 및 형식을 구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④ 「e-BDVSJ 는 전세계 디자이너들을 자사의 인하우스 디자이너처럼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사의 전문인력 및 조직이 갖는 창의성 및 아이디어의 한계성과 인력부족의 문제 등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반면, 기업은 「e-BDVS」 운영에 필요한 제 요소 및 조건들을 예산과 시간을 들여 구비해지 않으면 안 된다.
⑤ 「e-BDVS」 에 사이버 디자이너의 자격으로 참여하는 디자이너는 디자인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작업을 사이버 공간상에서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다. 반면, 전문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이 다소 제한적이며, 자신의 작업결과가 채택되지 않았을 경우는 보상을 받기가 어렵다.
⑥ 「e-BDVS」는 전통적 프로세스에서는 불가능한 디자인 정보 및 데이터 이용의 광역성ㆍ신속성, 다양한 제안ㆍ솔루션의 획득, 디자인개발의 효율적인 추진 등을 가능하게 한다. 반면, 이것은 정형화된 프로세스나 도구로 활용하기에는 부작합할 수도 있다.
⑦ 「e-BDVS」는 협력업체나 아웃소싱업체가 업무추진에 따른 시ㆍ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업무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한다. 반면, 기존의 오프라인 업무 프로세스 및 방법도 부분적으로는 병행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e-비즈니스의 개념과 구현화 방법
3. e-비즈니스환경 대응의 디자인 프로세스 필요성 및 조건
4. e-비즈니스환경 대응의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모델 개발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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