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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0호(Vol.15 No.4)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25 - 3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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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와 개방주의 가치관으로 무장한 21세기형 신세대이 며 정보화의 선도계층인 Y세대, N세대, Z세대 등이 X세대에 이어 새롭게 등장하였다. 이 신세대들은 그 어느 때보다 자신들만의 감성을 중요시하며, 자신의 개성적인 이미지 창출과 욕구해소를 위한 방편으로 감성을 만족시켜주는 제품만을 선호하는 구매행동이 나타나고 있다.
이들 신세대의 디지털제품에 대한 선호는 과거의 획일적, 규 격적인 제품으로부터 관심이 멀어지고 좀 더 새롭고, 자신들만이 가질 수 있는 다종다양한 상품의 요구로 인해 그들의 감성에 대응할 수 있는 신 개념의 제품차별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부모님의 취향이나 제품의 가격에 의해서 구매가 결정되었지만, 21세기에는 거의 모든 제품들은 이들 세대에 의하여 구매되거나 주 사용대상이 되므로 디자인 전반이 그들의 소비감성에 맞추는 방향으로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제품을 개발하는데 있어 대상 소비자의 의식적 상 태, 즉 욕망(Wants)과 욕구(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소비 자 지향적이고 인간의 감성에 중점을 둔, 새 천년의 소비와 유행의 주역이 될 신세대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디자인개발과 전략연구가 절실하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제품스타일 분석
3. 신세대 감성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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