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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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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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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현대사회에서 획일성보다는 다양성이, 정형화보다는 유연화가, 그리고 규칙과 규율의 적용보다는 정서와 사랑의 공동체로서의 문화를 공유하는 세대(Generation)기능이 부각 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사회, 문화적으로 공통의 정서를 갖는 한 세대의 모습과 현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세대가 갖는 인식의 차이를 확인해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본 연구는 최근 시장의 중요한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신세대인‘Y세대’와‘Z세대’에 관한 소셜 빅데이터 연관어 인식(Recognition)에 관한 연구이다. 본 고에서는 SNS를 활용한 연관어 빅데이터 리서치 라는 과학적 기법을 적용하며 최근 시대성을 반영하는 특정 두 세대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Y세대’와‘Z세대’는 이전 세대인 ‘X세대’에 대한 관심과 영향력이 매우 크고 인접 세대 간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이전 세대와 공통적인 정서가 함께 녹아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Y세대는 상품 자체의 기술적 측면에서 선호도가 높고 Z세대는 그 제품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무형의 기술(앱, SNS)에 더 관심이 크며, 이 두 세대의 감성 분석(Emotional Analysis) 결과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부정적 성향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대한민국‘세대’에 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현재 주목받고 있는 ‘Y세대’와‘Z 세대’의 두 가지 키워드를 사용하여 각각의 세대 인식 분석을 위한 연관어를 추출하여 비교하기 위해 객관적 데이터를 가장 많이 수집할 수 있는 SNS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였다. 리서치 자료는 웹상에서 빅데이터 분석방법의 하나인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에 의한 분석을 제공하고 있는 Social MetrixTM 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소셜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Y세대, Z세대에 대한 인식을 연관어로 비교 분석한 결과, 이들은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물 인터넷 등 다양한 신기술 디바이스(Divice)와 SNS에 최적화된 세대이자 개인 중심, 현재와 미래 소비의 중심에 있다는 세대의 공통적 특성을 알 수 있었다. 또 이들이 향후 새로운 라이프, 문화, 경제적 소비 주체가 될 것을 확인하였고 사회를 바라보는 긍, 부정의 감성 경향과 특정 이슈에 관한 차이를 발견하고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리서치 방법과 과정을 통해서 한 세대와 관련된 연관어 분석은 해당 세대 인식에 대한 통찰력과 사회적 트렌드를 알게 해주며 이들에 관한 새로운 정보 및 관심 분야의 비교 분석은 앞으로 세대별 사회, 문화적 서비스의 전반적인 판단과 결정에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세대 인식 리서치에 관한 연구는 소셜 미디어 시대에 생산되는 수많은 정보 사이에서 유용한 정보를 구별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정보사용자로부터 신뢰를 얻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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