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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 - 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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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소비자들의 취향이 고급화, 다양화됨에 따라 제품의 특성이나 성능만으로는 만족하지 않고, 구매의사 결정시 자신이 얻은 정보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지각에 의해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기업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구매 욕구를 바탕으로 개발 초기에서부터 구매자의 기호와 선택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여성들의 적극적 사회진출로 신세대 주부들의 소비력은 크게 증대되고 있으며,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이들의 삶의 패턴에 맞게 다양한 취미 및 광범위한 사회활동을 추구한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에 연관된 여성이 아기를 갖게 되며 이러한 블가피한 현실에서 신세대 주부들은 모유와 가장 유사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소비자들의 변화되는 구매경향에 맞춰 국내업체들도 서로 앞 다퉈 프리미엄, 유기농 , 기능성 제품들을 시장에 유통시키고 경쟁을 하고 있다. 이렇듯 현실에서 소비자의 구매행위 가운데 중요한 브랜드의 중요성과 그 정점에 있는 패키지디자인의 역할에 따른 기능을 분석하고 시각적 요소에 의한 이미지를 통해서 구매행위에 대한 행동을 분석해 보았다. 설문과 분석은 다음과 같은 연구에 의해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소비자의 구매 욕구와 선별된 포장디자인의 선호 이미지간의 방향과 소비자의 제품 관여 수준과 구매행동의 특성에 관한 것이며, 패키지의 그래픽디자인의 요소가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직접 관련이 이 있는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신세대 주부들은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감성적인 부분은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의 안전성 및 제품의 질을 브랜드 이미지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내포한다. 즉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포장 디자인을 통해 많은 정보를 획득하고 제품 이미지에 대한 최초의 신뢰성을 갖게 되는 단촉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즉, 패키지에 의한 브랜드디자인을 통하여 제품에 대한 신뢰성, 기능성 등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매 과정을 통하여 제품의 질적인 품질에 대한 만족은 필수적이며 고객의 이탈이 많지 않은 시장임을 활용하여, 유아 나이에 따른 단계별 상품 강화와 제품에 부합되는 디자인은 다양한 기능성 제품 고객을 유지해야 한다. 제조사의 브랜드의 인지도 및 선호도가 소비자의 인식에 강하게 구축되어 있으므로, 시장에서의 지위가 높은 업체는 제조사의 브랜드 밸류를 충분히 활용하여야 하며, 그 외의 업체는 상품 브랜드를 이미지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포장디자인이 구매동기 유발에 어떠한 기여 및 가치형성을 하는지 국내외 사례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 문제점 및 지향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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