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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당학회 한국정당학회보 한국정당학회보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8
수록면
73 - 9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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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ㆍ30 재ㆍ보궐선거는 총선 후 1년 만에 여당의 과반수가 무너진 상태에서 치러지게 된다. 재ㆍ보궐선거는 국정운영에 대한 중간평가와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선거전초전’으로서 선거결과 향후 국정운영 전반은 물론 여야의 관계 설정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반적으로 선거의 정치적 의미와 영향력이 클수록 선거전반은 과열될 가능성이 높으며, 선거과정이 정책공약 중심의 포지티브 캠페인보다는 상대 후보자에 대한 도덕성ㆍ자질 또는 상대당의 비방을 중심으로 하는 네거티브 캠페인 중심의 선거전략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선거캠페인은 네거티브와 포지티브의 양면이 활용될 때 그 효과가 크다는 측면에서 정책선거는 일방적으로 포지티브형의 선거정보만을 강조하기보다는 두 형태의 정보가 동시에 유권자에게 전달될 때 그 실현 가능성은 높아진다.
현행 선거제도의 틀 안에서 후보자의 기회균등과 정보전달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후보자 신상 정보공개를 확대하고, TV방송토론을 활성화하면, 후보자와 정당의 정책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정당정책비교프로그램과 같은 외적동인이 제공될 때 가능할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머리말
Ⅱ. 재ㆍ보궐선거 캠페인의 특징
Ⅲ. 정책선거 방안
Ⅳ. 맺음말
〈부록: 제17대 총선 각 정당의 공약비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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