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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호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3號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93 - 10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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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일본 사회과교육 전개과정에서 “사회과의 초심을 일관하는 모임”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문제해결학습의 실천 활동이 갖는 의의를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 4가지 점을 특징으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문제해결학습을 하나의 학습 방법으로만 보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요컨대 생활이나 삶속에서 문제해결의 과정을 삶의 과정으로 연결시켜 이해하고, 보다 넓은 시각에서 학생들에게 문제해결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사회과 교육의 핵심과제이자 임무라는 점을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둘째, 아이들 한명 한명을 중시하면서 주체적으로 생각하는 학생을 만드는 것을 사회과교육의 가장 중핵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해 갈수 있는 주체적인 인간의 육성이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본다.
셋째, 사회과교육에서 학문의 영역을 초월하여 타교과 와의 통합이나 종합학습을 중시한다. 이점은 일본 교육과정에서 지리와 공민, 역사과의 분리에 의한 사회과의 분리현상과는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넷째, 올바른 인간,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신념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즉 인간성의 회복 등 인간의 본질적인 면을 추구해야 한다는 점을 사회과교육에서 매우 강조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일본 사회과교육과 “초심회”의 활동
Ⅲ. 사회과교육 핵심으로서의 문제해결학습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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