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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2권 제1호(통권 제16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111 - 12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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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관광기관들은 관광지 마케팅 활동에 민간 부문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는 일을 중요한 업무로 채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제관광시장에서 관광지 프로모션을 위한 관-민 협력 마케팅 활동의 구성을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Olson(l971, 1982)의 공공재 프로모션에 산업체의 참여에 관한 이론과 Pearce(l992)의 관광 공간구조이론들을 도입하였다. 이 두 가지 이론을 토대로 관광지 프로모션 활동의 지리적 수준에 따라 산업 집중화의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산업체의 협력여부는 프로모션 활동의 대상인 관광지의 지리적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본 연구는 추측하였다. 한국에서 열린 국제관광 전시장에 참가한 34개의 관-민 협력 프로모션 활동을 대상으로 참가형태에 대한 조사활동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프로모션 활동의 두 개의 지리적 수준 즉, ‘국가수준’(National level)과 ‘지역수준’(Sub-national level) 사이에 협력업체 구성에 유의적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다시 말해, 항공사와 인바운드 여행사는 국가수준의 관광 프로모션에 참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주제공원과 같은 관광명소는 지역수준의 관광 프로모션에 참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나의 관광 프로모션 활동이 감당하는 지리적 수준과 협력업체 구성간에 연관성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증거하고 있는 본 연구결과는 관광업체들은 관광지 프로모션에 기여로부터 자신들이 가장 큰 보상을 받을 것으로 인 식되는 지리적 수준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광기관들이 관광지 프로모션에 관광산업체의 자발적 참가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
Ⅳ. Results
Ⅴ.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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