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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4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308 - 3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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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사들의 온에어 프로그램 프로모션의 전략방식과 이에 대한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국내 온에어 프로모션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해 먼저 채널간 전략방식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채널간 비교에서는 SBS나 MBC와 같이 광고를 행하는 상업적 성격의 방송사가 KBS에 비해 더 적극적인 형태의 프로모션을 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들 두 채널의 경우 드라마와 같은 특정 장르에 집중하는 집중형 프로모션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반면 KBS의 두 채널은 모든 장르에 골고루 비중을 두는 분산형적 특징을 보여 주었다. 또한, 프로그램 성격에 따른 프로모션의 전략의 특징을 살펴본 결과, 일회성 성격을 지니는 프로그램이나, 특집 프로그램, 혹은 신규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모션이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에 비해 더욱 집중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즉, 이들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프로모션의 방영길이를 더욱 길게 구사하고, 방영시기 역시 보다 일찍 구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점은 프로모션의 두 가지 목적, 즉 새로운 시청자를 확보하거나 혹은 기존의 시청자를 유지시키기 위한 목적 중에서 새로운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전자의 목적에 더욱 치중하는 국내 방송사들의 전략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프로모션이 해당 시청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한 결과, 프로모션의 횟수나 방영길이가 시청률의 상승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 실제로 프로모션에 대한 효과가 있음이 실증적으로 입증되었다. 더 나아가 이러한 효과는 신설된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모션이나 연속적 성격의 프로그램, 정규 프로그램, 그리고 시청률이 높거나 아니면 아주 낮은 프로그램에서 더욱 커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단발적, 그리고 특집 프로그램에 집중되는 현행 국내 방송사의 프로모션 구사방식에 전략적 수정이 불가피함을 시사하여 주고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문헌고찰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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