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57 - 7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중서는 유가교육에 있어서 공자와 주자를 잇는 한대(漢代)의 주요한 인물이다. 특히 동중서는 유가를 중국에서 독보적인 국학으로 확립시킨 데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인물이기에 그에 대한 연구는 교육사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동중서의 교육사상에 대한 국내의 연구가 부족함을 인식하여 문교정책, 도덕교육, 교육방법 등을 중심으로 교육사적 관점에서 교육사상을 연구, 조사하는데 주력하였다.
동중서는 정치와 교육이 밀접한 관계에 있음을 파악하여 이 양자의 상호 영향력을 심도 있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는 유가를 국학으로 삼고, 다른 학파를 배척함으로써 유학사상을 통치 이데올로기로 확고히 했으며, 도덕성을 교육의 주요 목표와 내용으로 체계화하여 안정적인 국가통치를 추구하였다. 또한 교육방법에 있어서 동중서는 현대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바를 직접 실천하면서 오늘날에도 귀감이 될 만한 자세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그동안 우리가 철학계에서는 심도 있게 연구해 왔지만, 교육학계에서는 초보적인 연구단계에 머물러 있는 동중서의 교육사상을 원전 중심의 문헌조사법을 통해 연구하여 현대 교육학적 관점에서 그 의미를 재조명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문교정책
Ⅲ. 교육의 역할
Ⅳ. 도덕교육
Ⅴ. 교육방법
Ⅵ.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6371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