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73 - 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교사들이 대학의 교육과정상에서 이수하였거나, 이수중인 교직과목은 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론적 지식으로서, 교사에게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학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교직과목에 대한 가치인식이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예비교사들의 교직과목에 대한 인식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대다수의 예비교사들은 대학의 교직과정에 대해서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교사들이 대학의 교직과정에서 경험한 교직과목의 강의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셋째, 교직과목 개편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교직과목의 확대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의 교육과정 상에서 운영 중인 각 교직과목에 대한 분석에서 전반적으로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교직과정에 대한 불만족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교직과목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6371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