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33 - 16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인성 검사를 위해 유아교사 양성기관에서 재학기간 중 2회 이상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교직 적·인성 척도의 문항수를 줄여 간편하게 제시하고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및 전라도 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85명이었다. 연구결과 교직 적·인성 척도는 문제해결력·탐구력, 판단력, 독립성·자주성, 창의·응용력, 심리적 안정성, 언어·의사소통능력, 지도성, 공감·포용력, 지식·정보력, 봉사·희생·협동성, 계획성, 성실·책임감, 소명감·교직관, 열정, 민감성 등의 15개 영역, 영역별 10개 문항(A세트 5문항, B세트 5문항) 총 150문항(세트별 7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척도의 신뢰도 범위는 .77에서 .89로 나타났으며, 모형적합도 지수는 NNFI=.904∼.957, CFI=.911∼.966, RMSEA=.052∼.082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인성을 검사하기 위한 척도로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