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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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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1호
발행연도
2003.2
수록면
31 - 5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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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인물이나 집단을 비판하고 공격하는 안티 사이트가 새로운 사이버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논문은 그러한 안티 사이트가 어떻게 제3자 효과(third-person effects)를 발생하는지 그 과정을 밝혀보고자 한다. 안티조선 사이트를 사례로, 3(타인반응 지식: 성공, 실패, 통제 조건) x 3(동의 수준: 동의, 중립, 반대 집단) 요인설계 방안에 따라 국내 대학생 580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했다. 연구결과, 타인반응 지식이 제3자 지각 및 행동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본인의 동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안티 사이트의 논지에 대해 동의하는 집단 사이에서는 제3자 지각의 반대 현상(reverse third-person perception)이 나타났다. 특히 안티 사이트가 공중의 지지를 얻는데 실패했다는 정보를 접한 동의자는, 스스로를 소수파라고 인식하여, 가상공간 및 현실공간에서의 행동참여 의사를 표명하는데 소극적이었다. 하지만 안티 사이트의 논지에 반대하는 집단 사이에서는 이러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제3자 지각이 수행하는 매개역할과 동의수준의 조절역할에 주목하여 이 연구결과가 뜻하는 바를 알아보았다.

목차

1. 문제 제기: 성공은 항상 성공적인가?
2. 문헌연구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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