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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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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5호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36 - 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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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디오게임에서 개인간 벌인 경쟁의 결과가 기분상태, 고통에 대한 참을성과 고통에 대한 지각, 사람들에 대한 지각과 자기방어적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아울러 비디오게임의 폭력수준(비폭력적, 폭력적)이 이러한 부분들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경쟁적 비디오게임에서 개인적 승리는 더 좋은 기분을 가지도록 하며, 반면에 개인적 패배는 좌절감을 더 느끼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리보다는 패배가 외부로부터 육체에 가해지는 고통을 덜 고통스러운 것으로 지각하도록 하며, 고통에 대한 참을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승리를 경험한 개인이 패배나 무승부를 경험한 개인보다 이미지상으로 매우 위험해 보이는 인물을 더 위험스러워 보이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력상황에서 자기방어적 자신감은 승패에 의해 영향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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