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9권 4호
발행연도
2005.8
수록면
166 - 1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니라 인터넷 이용 인구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에 와있는데도 상대적으로 이용자들, 특히 어린 세대의 인터넷 이용에 대해서는 연구가 많이 축적되어있지 않다. 본 연구는 어린이들의 일상으로 이미 자리 잡은 인터넷 미디어에 대한 경험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어린이 집단의 미디어 이용은 다른 연령대의 집단과는 달리 개인의 성향 뿐 아니라, 가족이나 친구 등 주변의 환경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 특성이다. 이러한 어린이들의 인터넷 이용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내 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서베이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어린이들을 연구 대상으로 할 때 데이터 수집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인하여 양적, 질적 방법을 모두 사용하였다.
특히 기초적인 이용행태에 대한 자료가 축적되어있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들의 인터넷 이용방식의 특성이 어떠한지를 먼저 살펴본 후,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어린이들의 인터넷 이용 패턴은 대체로 다른 연령대의 집단과 마찬가지로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설명력이 높았으며 오히려 부모의 통제나 태도와는 별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이용 시간이나 숙련도에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부모의 인터넷 이용행태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 대상으로 한 탐색적 연구로서 향후 어린이 집단에 있어서 인터넷의 의미와 파급효과를 규명하는 기초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와 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3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