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53 - 179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의 의제설정효과 연구의 주류를 이뤘던 정치 문제에서 벗어나, 환경 이슈를 주제로 2차 의제설정효과를 다뤘다. 지구 온난화 이슈를 환경 보존의 속성과 경제 발전의 속성으로 구분, 의사(擬似) 온라인 신문을 제작해 실험연구를 한 결과, 매체는 인지적 속성에 비해 정서적 속성 현저성 전이에 더 확실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정서적 속성이 인지적 속성보다 이슈의 현저성 전이에 더 효과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연구는 뉴스 보도의 방향성에 따라 환경 이슈 내에서 상반된 또는 경합하는 속성들이 환경 이슈에 대한 수용자들의 감성적 인식을 선도하며, 이 감성적 인식 전환은 그 방향이 어떻든 간에 수용자들로 하여금 이슈 자체에 대한 중요도를 더욱 높게 평가하도록 만들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는 기존의 정치 이슈 관련 의제설정효과 논문들이 인지적 속성과 이슈 현저성 전이의 관계를 확인하고 규명한 것과는 사뭇 다른 결과다. 이와 같은 결과는 다양한 이슈의 개별 속성 연구를 통해 2차 단계도 이론의 폭이 확장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문
2. 이론적 배경과 가설-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56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