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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4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00 - 22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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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8개 한국 온라인 신문의 매체 간 의제 설정 효과를 측정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대상은 5개 기존 전통 신문의 웹 사이트와 1개 통신사의 웹 사이트, 2개의 인터넷 전용 신문이다. 등위상관 분석에 따르면, 기존 신문 웹 사이트 사이에는 매체 간 의제설정 효과가 일부 발견된다. 그러나 기존 신문 웹 사이트는 온라인 전용 신문에 대해 의제 설정 효과를 보이지 못했다. 미약하기는 하지만, 온라인 전용 신문은 기존 신문 웹 사이트 의제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사 웹 사이트도 기존 신문 웹 사이트에 약한 영향력을 보였다. 온라인 전용 신문들 사이에는 의제 설정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들에 대한 통신사 웹 사이트의 의제 설정 효과도 발견되지 않았다. 또 다(多)방향의 정보 흐름이 가능한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 통신사 웹 사이트에 대한 전통 신문 웹 사이트나 온라인 전용 신문의 의제설정효과도 기대됐으나, 이와 같은 현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통신사의 영향력이 전통 매체 환경에서처럼 두드러지지 않다는 점, 인터넷 전용 매체는 외부 매체의 의제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 등의 연구 결과는 디지털 시대 매체 간 의제설정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목차

1. 서문
2. 이론적 배경: 의제설정효과와 디지털 시대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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