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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상윤 (경남대학교) 이훈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9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473 - 2,49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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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대안을 비교 평가함에 있어서 대안들이 가지고 있는 속성의 특성에 따라 주변대안의 속성분포 범위와 빈도가 소비자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준거점 모형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속성평가값을 예측함으로써, 속성평가에 있어서 준거점 단서의 활용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목적으로 하였다. 기존의 맥락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가격과 같은 벡터속성들을 위주로 연구하였던 반면 본 연구는 이상점 속성과 벡터속성을 비교 연구하여 기존의 맥락효과에 대한 연구를 보완하여 준다. 그리고 선호의 확신정도에 따른 맥락효과의 차이를 밝힌 점은 본 연구의 기여점이라 할 수 있겠다. 연구결과 벡터속성(가격)은 범위효과에 있어 기존 속성수준의 범위를 확대시키는 더 높은 속성수준이 추가되는 경우 속성수준에 대한 평가값이 전반적으로 낮아졌다. 반대로 이전 보다 더 낮은 속성수준에 의해 범위가 확대되는 경우 다른 속성수준의 평가값은 전반적으로 높아졌다. 그러나 핸드폰의 화면크기와 같이 선호가 최대가 되는 이상점 속성은 범위가 확장되어도 기존 속성수준에 대한 평가값에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범위-빈도이론은 이상적 속성에 대한 범위효과를 효과적으로 설명해 주지 못하였다. 그러나 선호에 대한 확신이 낮은 소비자의 경우에는 이상점 속성에 대해서도 주변대안의 속성분포 범위가 대안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벡터속성에 대한 빈도효과에 있어서 동일한 범위 내에서 다른 속성수준의 추가는 기존 속성수준에 대한 평가값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빈도효과에 의한 속성수준의 평가값 변화는 소비자들이 대안들을 평가할 때 순위에 의한 상대적 거리에 의해 평가한다는 범위-빈도이론을 지지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화면크기와 같은 이상점 속성의 경우 범위효과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속성수준의 추가가 기존 속성수준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상점 속성과 비교하여 벡터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는 주변대안의 분포 범위와 빈도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는 가설을 지지하여 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험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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