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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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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24 - 4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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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위기 상황에 처한 조직이 위기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공중에 의해 어떻게 수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또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용에 귀인과 위기이력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특정 위기 유형에는 특정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SCCT의 이론적 틀을 활용하였다. 가상의 놀이공원 매직랜드에서 발생한 사고를 배경으로 한 연구 결과, 사고 위기 상황에서 조직이 행동시정하기와 보상하기 전략을 함께 사용할 때 행동시정하기 전략만을 사용할 때보다 공중의 전략 수용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즉 공중은 두 가지 ‘정정하기’ 전략이 함께 사용될 때 해당 조직이 피해자들을 위해 비교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조직의 위기 대응 노력을 진지하고 적절하며 받아들일 수 있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행동시정하기 전략이 단독으로 사용되었을 때 공중의 전략 수용 정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편 위기이력과 귀인이 동반되었을 경우 두 변인 간에 상호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위기이력의 주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위기 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 위기 경험이 반복된 경우보다 전략수용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귀인의 주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아, 위기의 원인을 내부 혹은 외부로 귀인하는가는 전략 수용 정도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주요변인의 측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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