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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45 - 2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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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 들어 미디어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공중이 정보를 얻기까지의 시간이 매우 단축되었다. 특히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은 위기 발생 시 위기의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관련된 정보가 매우 빠르게 확산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위기가 발생하면 기업은 기업의 이미지와 공중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적절한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해야 하는데 위기의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각 위기에 획일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각 식품 위기의 유형에 적절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과실, 사고, 범죄, 테러 4가지 유형의 위기와 수용, 방어, 침묵의 3가지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결합한 실험물을 제작하였으며, 2008년 11월 10일부터 110월 28일까지 총 480부의 설문지를 배포 및 수거하였다. 수집된 표본에 대하여 SPSS Win Ver. 15.0 통계패키지를 사용해 빈도분석, T-test, MANOVA 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실과 테러의 경우에는 방어전략과 수용전략을 결합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할 때 공중이 좋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고와 범죄의 경우에는 수용전략과 같은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할 때 공중이 좋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어전략이 나타난 과실과 테러는 기업의 외부에서 발생한 위기이기 때문에 무조건 수용하여 사과하기 보다는 외부의 어떤 이유로 인해 위기가 발생되었는지 정당화하여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방어전략이 나타났다고 생각할 수 있고, 사고와 범죄의 경우 기업의 내부에서 발생한 위기이기 때문에 방어전략을 사용하면 기업이 변명을 하며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인상을 공중에게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용전략을 활용한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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