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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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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6권 2호
발행연도
2002.4
수록면
675 - 70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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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상품의 국가간 유통은 항상 일방통행한다. 미디어 상품의 한 부품으로 포장돼 유통되는 미디어 스타도 미디어상품과 마찬가지로 일방유통한다. 미디어 스타의 유통은 스타자체의 단순 유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주변시장 출신의 스타가 중심시장으로 진입한 뒤에는 스타와 팬의 사회적 동일시효과 때문에 주변국가 미디어의 중심국가에의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이 결과 상대적으로 주변시장에서 활약하는 스타에 대한 사회적 관심 등 사회적 부는 계속해서 축소된다. 특히 시장간 보상격차를 확대해 주변시장 출신의 스타가 중심국가로 유통되는 것을 촉진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주변국가는 스타와 자원의 유출이라는 이중유출(dual drain)을 겪게된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기존 문헌 연구
3. 연구문제
4. 스타의 유통모델
5. 결론
참고문헌
부록(Append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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