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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32 - 15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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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기 언론학 교육이 언제 어떻게 출현했는지에 대한 사실 확인과 그 역사적 의미와 성격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초창기 우리나라 언론학 교육에 대한 주요 논의들을 살펴보았다. 이어 일제강점기에서 1950년대까지 개설된 언론학 관련 교과목을 조사하고, 교육 내용과 성격에 대해 고찰했다. 연구결과 당시에 이해한 언론학은 저널리즘 그중에서도 신문저널리즘이었다. 따라서 신문학을 연구하고 공부하면 더 나은 신문기자를 양성할 수 있다는 논리로 신문학 교육의 필요성이 주장되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언론학 관련 과목은 일제강점기부터 교육된 것으로 확인된다. 초기 언론학 교육은 실무적인 저널리즘 성격이 컸는데, 1955년 이후 서울대학교를 중심으로 사회과학화된 언론학이 교육되기 시작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기존 연구 검토와 연구문제
3. 초기 언론학 교육에 대한 인식과 논의
4. 일제강점기 언론학 교육의 출현
5. 해방이후 1950년대 언론학 교육
6. 맺음말 - 우리나라 초기 언론학 교육의 성격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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