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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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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5권 2호
발행연도
2001.3
수록면
316 - 348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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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년 동안 스타크래프트는 한국사회에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며, 게임 산업의 회오리를 몰고 왔다. 본 연구는 스타를 위시한 네트워크 게임이 한국 사회와 문화에 끼친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문화연구의 방법을 동원했으며, 구체적으로는 민속지학적 연구(ethnography)를 실시하였다.
스타의 산업적 성공은 게임 이용자의 정체성과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문화적 기반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스타 이용자들이 자신의 일상생활을 잊어버릴 만큼 게임에 몰두하게 되는 데는 영상의 테크닉이나 기술보다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이 게임에서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연구결과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스타 이용자가 체험하는 초월적 권력은 곧 권력의 부재와 상호의존하고 있으며,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의 반영은 게임의 주체 형성에도 작용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PC방과 게임 산업
3. 스타크래프트의 문화 연구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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