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4 - 219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접하는 뉴스에 대해 개인들이 갖는 신뢰 정도와 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스스로가 속한 국지적 네트워크(local network)의 구조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나타내는 ‘인지 네트워크(cognitive or perceived network)’의 역할에 주목한다. 먼저 스스로가 네트워크의 중심에 위치한다고 인지하는 정도인 인지 네트워크 중심성(centrality)과 네트워크 구성원들 간의 성향 동질성(preferential homophily)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뉴스를 신뢰하는 정도에 정적(+) 영향을 갖는 반면, 인구사회학적 특성(e.g., 연령, 성별)인 배경 동질성(sociodemographic homophily)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뉴스 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뉴스에 대한 신뢰도, 인지 네트워크 중심성과 성향 동질성이 높을수록 공유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배경 동질성이 높을 수록 공유의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네트워크 중심성이 높아질수록 공유의도가 점차 증가하나, 중심성이 일정 정도를 넘어서면 오히려 감소하는 패턴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람들이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뉴스를 평가하고 공유하는 행위가 개인 심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국지적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2178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