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29 - 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료시장의 개방과 함께 급속한 변화를 맞이하는 의료분야에서 비서의 개념과 역 할을 정립하기 위하여 현직 의사와 의료비서 역할을 수행하는 실무 종사자들이 기 대하는 의료비서의 역할과 업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주요결과를 보면 첫째, 의료비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환자관리자’였으며 업무로는 검사 및 진료의 예약 스케쥴과 진행사항 설명 등이었다. 반면 의사 개인의 출장준비와 수행, 경조사 관련 등 의 의사의 비서로서의 역할은 중요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의료비서의 역할수행을 위한 역량 중요도에서는 인성적 차질, 행정/고객관리 능력, 기술적 능력, 지적 능력의 순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개인병원에서는 환자를 관리하는 역할이 가장 중요하게 파악되었으며 종합병원에서는 학회자료, 보고서 공문서, 메일 등의 문서를 작성하는 등의 의사를 보좌하는 개인비서의 역할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병원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의료기술과 의료시설의 고급화, 차별화와 더불어 환자를 고객으로 서비스하고 효율적인 병원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인력이 요구 되고 있다. 최근 이러한 필요에 따라 의료비서는 단순히 서비스 교육을 받거나 간호사, 치위생사 등의 본래의 의료업무가 있는 의료 인력이 접근하는 것보다는 조직 전체와 경영자를 경영관리적인 측면에서 보좌 지원하는 것을 기본으로 서비스와 마케팅을 발휘할 수 있는 비서로서의 역할 수행이 가장 적합하다고 본다. 따라서 의료비서는 고객으로서 환차에 대한 서비스, 의사에 대한 보좌, 조직의 행정관리 업 무 등을 통하여 병원조직의 효율적인 관리와 경영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의료비서에 대한 인식과 필요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의료비서의 업무향상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의료비서 양성을 위한 학과개설 과 재교육을 위한 교육적 기초자료로 체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6428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