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5권 3호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388 - 42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신문의 디지털 포털화 전략을 중심으로, 신문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 구조가 어떻게 형성되어 가고 있는지를 모형화하여 살펴보았다.
국내 인터넷신문의 디지털 포털화 전략은 해당 신문기업의 가치, 곧 정보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에 맞추어져 있다. 여기에는 자사가 보유한 정보콘텐츠 자체의 가치를 높이는 것과 타사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콘텐츠를 자사의 디지털 시스템 내에 끌어들여 그 가치를 확대하는 것 모두가 포함되어 있다.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신문사들은 기업 내ㆍ외부의 시스템적이고 유기적인 결합을 강화하여, 생산ㆍ유통ㆍ소비 등 모든 과정에서 정보콘텐츠의 다순환을 통한 가치증가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개별 신문기업 못지 않게 ’네트워크 시스템’ 경쟁력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3. 디지털 시대 신문산업의 가치사슬
4. 국내 신문산업의 디지털 가치사슬 모형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439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