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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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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6권 1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116 - 14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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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는 광고의 빈도나 전체 광고비에서의 비중으로 보면 미미한 편이지만 사회적 영향력으로 보면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갖고 있다. 사회적 중요성에 비해 그동안의 연구가 미흡했던 공익광고의 광고효과에 관해 3(광고주 유형)X2(메시지 유형) 요인방안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에서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광고주 유형, 메시지 유형, 자기 검색도, 관여도와 같은 독립변인이 쓰레기 분리수거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 쓰레기 분리수거 속성신념, 쓰레기 분리수거 태도, 쓰레기 분리수거 의도와 같은 광고효과 관련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공익광고 관련 기구인 공익광고협의회의 광고주 신뢰성이 환경부나 국정홍보처와 같은 정부기관의 광고주 신뢰성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광고효과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긍정적인 유형의 광고메시지는 낮은 자기 검색도 집단에서, 부정적인 유형의 광고메시지는 높은 자기 검색도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광고메시지 유형에 상관없이, 수용자의 관여도가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참고문헌
〈부록〉자아검색척도(Snyder, 1974)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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