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현진 (성신여자대학교) 김효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63 - 184 (22page)
DOI
10.46415/jss.2017.12.24.4.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금연공익광고에서 스토리텔링 기법의 활용가능성 여부를 탐색하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금연공익광고에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특히 부정적 프레이밍의 금연공익메시지를 전달할 때 스토리텔링 광고가 수용자의 심리적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심리적 저항이 금연공익광고의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금연광고유형(정보전달형, 이미지형, 스토리텔링형)과 흡연여부(흡연, 비흡연)를 고려한 집단 간 연구 설계를 구성하였으며 성인남성 300명이 온라인 실험에 참가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더 높은 심리적 저항을 보였으며 특히 스토리텔링형 광고에 높은 심리적 저항을 보였다. 비흡연자의 경우 광고유형에 따른 심리적 저항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심리적 저항은 금연광고태도, 노출 후 정서반응, 금연시도의향에 모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에 근거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점이 결론에서 논의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 고찰
III. 연구 문제
IV. 연구방법
V. 분석 결과
VI.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5-001695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