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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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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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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7 - 1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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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사각에 따른 임계속도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축소모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Froude 상사를 사용하여 1/20 축소모델 실험을 수행하였고, 화원은 메탄올, 아세톤, 헵탄을 연료로하여 Akinson과 Wu가 사용한 가스버너가 아닌 배연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정사각형 풀을 사용하였으며, 터널의 각도는 0°, 2°, 4°, 6°, 8° 에 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발열량과 온도는 로드셀과 K-type 열전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발열량 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Atkinson과 Wu의 실험결과 보다 배연속도에 따른 발열량이 변화하는 풀화재를 사용한 경우가 더 큰 기울기 값을 얻었다. 따라서 배연속도는 화원의 연소율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경사터널화재 발생시 연소율의 변화에 따른 임계속도의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실험
3. 결과 및 토론
4. 결론
5.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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