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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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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9 - 1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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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축소실험을 통하여 터널내 화재발생시 구난역 내 설계된 환기 시스템 성능을 검증 하였다. Froude 수 상사법칙을 적용하여 실제 터널 크기의 1/35로 축소된 모형터널을 사용하였다. 모형터널은 두께가 2㎜인 철을 사용하여 총 길이 10m, 높이 0.19m, 폭 0.26m으로 제작되었다. Cross-passage는 사고터널과 구난 터널 사이에 연결되고 Cross-passage 중앙에는 방화문이 설치되어 있다. 실험에는 n-heptane, 4㎝ × 4㎝ 풀화재를 이용하였다. 화원의 발열량은 698.97W이고, 화원 위치는 터널 중앙과 가장 위험한 경우로써 터널 입구지점에 각각 설치하였다. 환기조건은 0.015㎝s이고 화원과 가장 인접한 곳에서만 배기하도록 하였다. 구난역 배기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온도와 CO농도를 측정하여 연기의 유무를 파악하였다. 본 실험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터널 중앙화원인 경우 환기가 없어도 구난터널에 연기가 검출되지 않았다. 둘째, 구난역 입구 부근에 화원을 설치한 경우 환기 조건을 주지 않으면 연기가 구난터널로 침투하지만, 설계된 배기 조건시 연기는 구난터널로 전파하지 않았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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