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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5호(Vol.21 No.1)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15 - 1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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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시장개방이 우리나라 디자인서비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며,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지 살펴보았다.
우리나라는 디자인선진국(미국, 영국, 일본)과 비교해 디자인서비스가 국가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고 시장규모가 작다. 또한 디자인서비스 회사나 이에 종사하는 종사자수 그리고 경쟁력 면에서 이들 국가들에 비해 매우 취약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장개방으로 해외 선진 디자인서비스 회사들이 우리나라에 진입이 증가할 경우 이에 대한 대응능력이 부족하다. 그럼에도 시장개방에 따른 디자인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력은 심각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서비스가 우리경제에서 차지하는 GDP 비중이 매우 낮아서 시장개방에 의해서 디자인서비스가 우리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진 않을것이다. 둘째 WTO를 통해 사실상 우리나라 디자인 서비스 시장은 완전히 개방된 상황으로 국내 기업의 해외디자인 아웃소싱 및 해외 디자인전문회사의 국내시장 진입이 자유로운 상황에서도 현재까지 국내디자인서비스 시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오히려 미국과의 FTA를 통해 장기적인 시점에서 볼때 디자인산업의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정책적으로 우리나라는 단기적으로 예상되는 국내 디자인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대응책보다는 장기적인 시점의 지식기반산업의 선진화를 기대할 수 있는 정책마련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디자인 서비스 육성을 통한 제조업과 디자인서비스간의 선순환구조를 구축하여 우리 경제성장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국내외 전문디자인서비스업의 현황
3. 디자인서비스 시장개방 수준과 영향력
4. 시장개방체제하에서 디자인산업의 정책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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