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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21집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389 - 41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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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사회과학과 철학계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사회생물학은 인간문화와 도덕의 기원을 자연적 생물학적 요소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하나의 새로운 자극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런데 사회생물학은 인간의 규범성 내지이념성 추구를 제대로 고려하지 못함으로 인해 하나의 도덕현상으로서의 ‘이타적 행위’의 해명에 있어서 한계를 보인다. 생물학과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인간의 문화에 대한 포용적 해석을 가능케 하는 후설 현상학은 이러한 사회생물학의 난점을 비판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적절한 대안으로 간주된다.
현상학은 모나드의 목적론에 근거해 인간 행위의 이타성을 도덕성의 이념 추구라는 방식으로 적절히 설명할 수 있다. 한편 이 목적론의 토대에는 본능이라는 생물학적 요소가 존재함으로 인해 사회생물학과 후설 현상학과의 의미있는 접목과 교감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물론 여기서 현상학의 형이상학적, 합리주의적 경향은 사회생물학과의 교감의 가능성에 제한을 가하기도 하지만 자연과 문화의 상관관계를 가능한 한 포괄적으로 해명한다는 점에서 양자는 일치점을 찾을 수 있다. 곧 사회생물학의 새로운 가능성은 생물학과 현상학과의 비판적 접목 속에서 진지하게 모색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사회생물학의 기본입장
Ⅲ. 사회생물학적 해석의 한계
Ⅳ. 사회생물학의 난점에 대한 현상학적 대안
Ⅴ. 현상학의 생물학적 토대
Ⅵ. 현상학과 사회생물학의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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