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11輯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365 - 3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中國現代化行程中,文化認同到價?意義,意識形態的全方位思想危機. 現代化的變遷自然包含着文化層面的結構轉換,然而出現如此深刻的思想危機卽使在世界文明史上也是極?罕見的. 中國屬于後發外生型現代化國家,西學的衝擊是造成中國傳統文化衰落及價?失范的一個原因,雖然這些外緣性動因在其他後發國家的現代化進程中也普遍出現過. 近現代商標是在18世紀末到19世紀初歐洲?業革命以後出現的,是隨着資本主義經濟的?生,發展而遂步發展起來的. 由于當時資本主義生?力的迅速發展,提高了現代化大機器工業生?的社會化程度,由此也帶來了市場競爭的日趨激烈.一些西歐國家的廠商?了使自己生?的?品能賣出高價,他們有意識地在自己的?品上使用一些帶有文字,圖樣的表記,將自己的?品與同行生?的相同?品區別開來. 這樣便出現了現代意義上的商標. 中國近現代商標的發展,是從1840年阿片戰爭以後?慢地發展起來的.由于當時?末政府軟弱無能,因而西方帝國主義列?不倦對中國進行軍事侵略,而且還對中國實行經濟的掠奪.他們千方百計地壓制中國民族工商業和商標事業的發展,所以,那時外國洋貨洋牌長期占領中國市場. 由于現代商標發源于西方,因而他們使用在?品上的商標圖樣就帶有明顯的西方民族色彩.西方帝國主義列?在將大宗日用商品傾銷到中國時,他們中的一些?品商標圖樣有些就和他們侵略者的形象一樣,帶有一種弱肉?食的帝國主義特徵.

목차

1. 서론
2. 산업디자인의 탄생과 근대 중국 자본주의 문화
3. 근대 중국의 상표디자인에 반영된 자본주의 정치문화
4. 자본주의 문화와 산업디자인의 관계
5. 결론
〈參考文獻〉
〈中文提要〉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2-001400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