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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65 - 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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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퍼스가 정신병리학에서 전개한 방법론은 일차적으로 설명(Erlaren)과 이해(Verstehen)의 구별 위에 성립한 것이다. 그리고 그가 정신병리학에 기여한 대부분의 업적은 설명으로서의 정신병리학에서가 아니라 이해로서의 정신병리학에서 이루어 졌다. “이해심리학” 혹은 “이해의 정신병리학”은 정신의학적 임상에서 이미 보완적 수단으로 쓰이고 있었지만, 하나의 고유한 방법으로 소개되지는 않았다. 정신의학분야에서 이것을 학문적으로 근거지우고 방법론적으로 확장한 것은 역사적으로 볼 때 순전히 야스퍼스의 공로이다.
야스퍼스는 이해로서의 정신병리학에 있어서 “이해”라는 방법을 “정적 이해(statisches Verstehen)와 “발생적 이해(genetisches Verstehen)”로 구분한다. 기술적 현상학은 정적이해라는 이름으로 전개된다. 정적 이해로서의 현상학은 모든 이론적 선입견들과 설명들을 최대한 괄호 친 채, 환자에 의해 체험된 것을 가능한 한 정확히 기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이런 현상학적 기술을 통해 “마치 무수한 색체들이 배색원판이나 배색원구 속에서 현상학적으로 만족스럽게 개관될 수 있게 만들어 지듯, 정신적 현상들을 그들의 현상학적 친족성에 따라 배치하는” 하나의 “계열(Ordnung)”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한히 다양한 환자의 체험에서부터 일반적인 것을 찾아내는 일을 현상학은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적이해를 통해 정신적인 것의 횡단면을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일정한 정도로 이해하게 된다면, 발생적 이해를 통해서는 “정신적인 것의 시간적 종단면 을” 이해하게 된다. 정적 이해에서와 같이 발생적 이해에서도 환자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긴 하다. 그러나 여기서 핵심이 되는 것은 정신적 삶의 개별적 현상들을 살피거나 망상지각(Trugwahrnehmung)과 같은 고립된 정신적 체험들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것(Sichvergegenwartigung)이 아니라, 환자의 정신적 삶이 형성하고 있는 연결망 속으로까지 들어가 보는 것이다. 따라서 이때의 “이해”란 정신적인 것이 어떤 다른 정신적인 것이나 특정한 상황에 대한 체험으로부터 어떻게 생겨난 것인지 밝히는 것이다. 그리하여 발생적 이해를 통해서는 사람이 무엇을 체험했느냐 뿐만 아니라, 그가 왜 어떤 것을 지금 여기서 그렇게 체험했느냐를 드러내야만 한다.
정신병리학 자체의 목적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이해”로는 정적 이해와 발생적 이해면 충분하다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해가 수행되는 현장에서 모든 이해가 그 속에 근거하고 있는 보다 포괄인 어떤 것과 끊임없이 접촉한다. 그렇게 때문에 정신병리학자는 지금껏 설명한 정적 이해와 발생적 이해가 그 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보다 포괄적인 중심공간들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야스퍼스는 보다 포괄적인 이해의 중심공간으로서 “실존적 이해”와 “형이상학적 이해”를 제시한다.

목차

【요약문】
Ⅰ. 글을 시작하며
Ⅱ. 야스퍼스와 현상학
Ⅲ. 정신병리학의 방법으로서의 현상학
Ⅳ. 이해차원의 철학적 확장
Ⅴ. 글을 끝내며
〈Zusammenfas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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