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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3집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115 - 14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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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는 1919년 전후보충학기 강의에서 해석학적 현상학의 새롭고 풍부한 단초들을 발전시켰다. 이 추구의 목표는 철학의 새로운 학문적인 기초들을 정립하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현상학을 근원학문이라고 규정한다. 이 현상학적 철학의 근원영역은 현사실적 삶의 차원이다. 하이데거는 자신의 전체사유를 주도하는 물음인 존재물음을 삶 철학적인 문제와 씨름하는 이 강의에서 이미 형성하기를 추구한다. 인간 삶의 자기-개시인 발현과 세계화함이라는 표현은 존재론적 핵심체험이다. 이 체험을 개시하려는 시도는 무엇보다도 후설의 현상학의 근본원리와 삶 자체의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해석학적 다원주의의 창의적인 결합에 의하여 수행된다. 그러나 총괄적으로 보면 이 시도에 의해 후설과 딜타이의 철학을 해체시키고 만다. 왜냐하면 그들은 전통적인 이론적 학문성의 이념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강의는 하이데거 고유의 현상학적-해석학적 철학에로의 최초의 걸음이라는 점에서 〈돌파구의 강의〉라고 부를 수 있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철학의 이념과 학문성문제를 둘러싼 딜타이와 후설사이의 논쟁 및 이에 대한 하이데거의 평가
3. 후설의 직관의 현상학적 근본원리와 하이데거에 있어서 이 원리의 철저화
4. 딜타이의 이해하는-해석학적 삶의 철학과 하이데거에 있어서 후설과 딜타이의 화해의 시도: 삶의 현상학적-형식지시적 해석학의 타개
5. 나가는 말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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