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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4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7 - 21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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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하이데거의 기독교 수용은 단순히 그가 어떻게 기독교를 생각했고, 그의 신관이 어떠했는가를 결정하는 규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그의 철학 전반에 걸친 의미를 갖고 있다. 실제로 하이데거와 신학 사이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해석들은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한다. 단지 초기 하이데거에게 영향을 주었던 그 기독교의 특성과그 발전 과정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이 주어지고있는 것이다. 여기에 분명한 것은 그가 초기 기독교의 종말론적 삶에서 커다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자신의 철학을 형성해가는 과정에서 훗설의 현상학에 의하여 결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면서 동시에 철학적 문제의 핵심적 과제로서 철학 자체의 근본적인 정체성을 다시 발견하기 원하였으며, 그것이 다름 아니라 현사실적 삶의 경험이었다. 그 삶 속에서 그는 새로운 철학의 가능성을 발견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그 현사실적 삶의 경험은 하이데거에 의하면 단지 현상학적 과정과 해석학적특성에 의하여 이해 가능한 것이 된다. 그가 이렇게 현상학과 해석학적 특성으로서 형식적 표지(formale Anzeige)의 방법론을 들고 오게 된것은 현사실적 삶의 경험은 자기 자신을 스스로 그렇게 이루어가면서자신 스스로를 이해한다는 측면에서 해석학적이지만, 동시에 이해의내용 안에 그 이해의 방법이 내포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도록 하는 현상학의 특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하이데거는 이렇게 자신을 이해하면서 자신 스스로를 보여주는 삶은 자기 스스로를 완성시키는 (굉장한) 삶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는 종교적 삶의 참 모습은 현사실적 삶의 경험에서 찾아지고, 그 현사실적 삶은 역사적인 지평을 갖고 있다고 그리고 있다. 그것은 하이데거가 자신의 종교철학에서 초기 기독교인들이 갖고 있던 종말론적 삶의 모습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 바로 그것이고, 이 삶의 경험을 명백하게 드러냄으로써 자신이 생각하는 혁신적 철학의 근본으로 생각한 것이다. 하이데거의 결론은 더 자세하게 논구해야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하이데거가 초대 기독교인들의 삶 속에서 철학의 기초를 발견한 것이 분명하고 이것은 그의 철학의 본질적인 한 측면을 형성하고 있다고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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