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37 - 14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방과 후 체육활동이 직업전문학교 학생의 정신건강과 학교생활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연구를 하는데 있었다. 연구 참가자들은 직업전문학교 1년 과정의 기숙사생으로 학교생활 중 교칙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여 담임이나 기숙사 사감으로부터 관심대상으로 분류된 학생들로 연령이 22.73+5.27이었다. 실험에 참가하기로 동의한 피험자들은 실험군(n=21)이나 비교군(n=20)에 무작위로(randomly) 할당되었다. 정신건강을 측정하기 위하여 McNair, Lorr 및 Droppleman(1988)에 의해 개발되어 한국어 버전(김의중, 2001)에서도 활용성이 입증된 정서상태검사지(Profile of Mood States)가 사용되었고, 학교적응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노영윤(2005)이 사용한 학교생활적응척도를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에게 맞게 수정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를 공변인(covariate)으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한 결과, 방과 후 체육활동은 문제 학생들의 긴장감, 우울감, 분노감을 낮추고, 활력감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피로감과 혼동감에는 어떠한 변화도 관찰되지 않았다. 방과 후 체육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비참여 학생들보다 학교생활에도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방과 후 체육활동은 정신건강과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관찰됨으로서 직업전문학교 문제 학생들의 방과 후 체육활동의 필요성과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그 외 체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체육 프로그램을 정상화시키는 관점의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4714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