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규 (인천대학교) 박정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2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85 - 112 (28page)
DOI
10.21812/kjsp.2020.04.27.2.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의 학교 밖 체육활동의 경험과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인 D 고등학교의 교사, 재학생 및 졸업생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문서자료를 바탕으로 면담을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범주분석으로 분석, 해석하였다.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에서 학교 밖 체육활동 경험은 ‘학교 밖 체육활동의 의미 있는 교육적 변화’, ‘환경의 변화와 낯설음의 불편함을 통한 공동체에서 독립적 존재로의 경험 ’, ‘친구, 선생님, 자신과의 투닥거림’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 교사와의 관계성 회복과 대인관계 기술 향상’, ‘아이들의 생활 전체를 조력하는 마음을 가진 교사’, ‘인성 체득의 가능성 탐색’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시사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학교 밖 체육활동이 대안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교육적 역할과 사제(師弟)의 관계성 회복과 인성 체득 가능성을 통해 미래 체육교육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의의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학교 밖 체육활동이 인성 함양, 사제 간 관계 회복을 통해 대안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어떻게 기여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학교 밖 체육활동을 체육수업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의 학교 밖 체육활동의 경험과 교육적 의미에 관한 해석
Ⅴ. 학교체육과 교육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0588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