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413 - 44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설 〈영자의 전성시대〉가 발표되고 동명의 영화가 개봉된 1970년대는 ‘한글세대’로 지칭되는 베이비붐 세대가 문화 소비에 있어서 세대교체를 이룬 시기이다. 영화 〈영자의 전성시대〉는 바로 새로운 문화 소비층, 그 중에서도 1970년대 도시 하층민 여성의 쾌락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텍스트이다. 이는 원작 소설 〈영자의 전성시대〉와 비교하면 뚜렷하게 파악되는 특징이다. 소설 〈영자의 전성시대〉가 ‘나’라는 하층민 남성 서술자의 고백을 중심으로 폭력적인 남성성이 자기 성찰을 통해 순화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남성 주체의 새로운 구성을 보여주었다. 남성 주체의 이러한 변화에는 ‘월남전’이라는 체험이 있었고 이 월남전 체험이 사회적 약자인 창녀 ‘영자’에 대한 연민을 자각하게 함으로써 가능했던 것이다. 이에 비해 영화 〈영자의 전성시대〉는 원작을 변형시킴으로써 하층민 여성 그 중에서도 가장 밑바닥 집단인 ‘창녀’들의 결혼과 관련한 판타지를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소설 원작에서 드러난 남성 주체 구성과는 대조된다. 영화〈영자의 전성시대〉에서 창녀인 영자는 원작과는 달리 화재로 타죽는 것이 아니라 결혼하고 아이를 낳는 평범한 여성의 삶을 살게 된다. 현실을 폭로하는 기능보다 결혼이라는 판타지적 요소를 강조한 영화는 기존의 원작 텍스트에 나타난 남성 주체 구성과 대칭되는, 하층민 여성의 쾌락을 잘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대중 문화 소비에서 있어서 계층과 젠더의 의미
2. 젠더와 계층의 연동성과 소설 텍스트의 남성 주체
3. 영화 텍스트에 나타난 ‘영자’의 양가성과 결말의 반전(反轉)
4. 저항으로서의 여성적 쾌락과 그 구현 방법
5.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810-014716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