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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21輯
발행연도
2004.7
수록면
47 - 7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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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발굴된 『古今名作歌』는 황색 고정지에 기록된 필사본 고시조집이다. 『고금명작가』는 조선 영조 17년인 1740년을 기점으로 그 이전에 필사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바, 시조사적으로도 초기시조집에 해당된다. 필자의 조사에 의하면 이 시조집에는 78수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그 중에서 9수는 아직 학계에 보고 되지 않았던 새로운 작품들이다.
『고금명작가』에 실려 있는 시조 작품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시조집에서는 다른 시조집에 비하여 한자를 피하고 국문위주의 표기법을 고수하고 있는데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전기의 국어학적 특징을 보인다. 둘째, 이들 시조 작품들은 다른 시조집의 작품과 비교하여 이본적 가치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어휘와 어구가 바뀌거나 초장이나 종장 자체가 달라지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이다. 셋째, 새로 발굴한 시조 9수 중에서 2수는 중국 악부의 일종인 〈大風歌〉와 〈垓下歌〉를 시조로 바꾼 것이다. 그런데 한시가 아닌 樂府를 시조로 개작한 작품이 선정된 것은 시조집 편찬자가 시조와 악부가 지닌 노래와의 상관성을 놓치지 않고 헤아렸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들 9首 중에서〈9〉와 〈10〉은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和答歌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古時調集『古今名作歌』의 書誌的 側面
Ⅲ. 時調 作品의 分析的 特質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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