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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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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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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인지과학회 인지과학 인지과학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25 - 4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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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장면이나 기업에서 창의성 개발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본 논문에서는 창의성 개발 연구의 기저에는 창의성이 개인차를 드러내는 측정 기능한 구인이라는 가정과 창의성이 훈련에 의해 개발될 수 있는 하나의 인지적 기술이라는 가정이 있다고 보았다. 이 두 가정의 출처를 추적하고, 이 가정들의 타당성과 한계를 창의성 검사와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 두 가정은 작업 가설일 뿐 아직 경험적 증거가 미약하다는 점과 논의되었고, 경험적 근거 위에 창의성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창의성 연구의 배경 Ⅰ : 개인차 연구 전통
2. 창의성 연구의 배경 Ⅱ : 인지적 기술로서의 사고
3. 창의성의 개념
4. 다양한 창의성 검사와 이들에 대한 평가
5. 창의성 개발
6.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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