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5 - 1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뇌교육에 기반한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능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국의 초등학생 31명을 대상으로 2018년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뇌교육 기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을 3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뇌교육 기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은 뇌의 주인으로서 뇌 과학적 기제를 토대로 창의적 잠재력을 발현시켜 창의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것은 물론 창의적 인성을 함양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원래 프로그램은 주 1회, 60분 수업, 12개월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3개월 프로그램만 적용하여 그에 따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나타난 특징들을 유목화하고 분석한 결과 정서, 동기부여, 태도에 해당하는 요인들과 인지, 사고, 문제해결에 해당하는 요인들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뇌교육 기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은 창의적 능력 전체뿐만 아니라, 상상력, 독창성,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등 창의적 능력의 하위요소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뇌교육 기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은 창의적 인성 전체뿐만 아니라, 호기심, 위험감수, 심미성, 독립성, 사고개방성, 과제집착 등 창의적 인성 하위요소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셋째,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도전의식, 구체적인 표현력 향상 등 정서, 과제 동기, 태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풍부해지고,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시키고 발전시키는 힘이 커지는 등 인지, 사고, 문제해결에 해당하는 요인들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