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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413 - 1,42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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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도시부철도(광역 및 도시철도)는 첨두시간대의 집중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이 경우 도로 교통에서는 차량의 통행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혼잡비용이 발생하지만, 운행 시격이 정해져 있는 도시철도에서는 열차 내부의 승객 증가로 인해 승객의 신체적·정신적인 비효용(disutility)이 발생함에 따라 승객의 쾌적성이 감소하게 된다. 새로운 노선의 건설, 현재 노선의 보수 및 확장 등으로 인해 도시철도의 용량이 증가하여 승객의 쾌적성이 증가하는 경우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4판)에서 제시하고 있는 편익 항목으로는 승객의 쾌적성 변화에 따른 편익을 산출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객의 쾌적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 차량 내 혼잡 완화에 따른 승객의 편익을 산출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승객의 지불용의액 (WTP) 자료를 이용해 Tobit 모형을 추정한 다음, 승객의 쾌적성 편익을 추정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승객 쾌적성의 개념 정립
3. 승객 쾌적성 편익의 산정 방법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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