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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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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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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3권 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 - 3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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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선거 캠페인에 있어서 매스미디어 및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관련된 이론들을 선거연구 역사의 거시적 틀 내에서 체계적으로 개괄하는 데 기본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논의 영역을 크게 (1) 매스미디어의 캠페인 메시지 생산, (2) 유권자에 대한 캠페인 메시지 및 대인 네트워크의 효과로 나누었다. 전자 영역에서는 정치후보가 자신에게 유리한 메시지나 의제를 매스미디어가 채택하도록 하는 전략에 대한 연구에 대한 이론들을, 그리고 후자 영역에서는 ‘누구에게 투표할 것이냐’에 대한 후보 선호도 연구와 ‘투표에 참여할 것이냐’의 여부에 대한 투표 참여행동 연구와 관련된 이론들을 집중적으로 논의하였다. 특히 이 논문은 후보 선호도에 대한 매스미디어 캠페인의 효과에 관한 기존 연구를 선거연구 역사의 거시적 틀 내에서 (1) 정치사회학적 접근, (2) 정치심리학적 접근, (3) 경제학적 접근으로 나누고 이러한 분류 틀 내에서 기존의 매스미디어 캠페인 효과 이론들을 논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 논문은 선거 캠페인에 있어서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을 탐구하기 위한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목차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2. 캠페인 메시지 생산: 정치 후보의 매스미디어 전략
3. 투표 행태와 매스미디어의 효과
4.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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